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이 확정되면서 많은 분들께서 어떤 브랜드, 어떤 모델이 보조금을 많이 받을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이번 전기차 국비 보조금의 경우, 2023년 보다 기준이 다소 까다로워졌는데요.

     

    까다로워진 조건에 따라 제조사마다 각자 가격을 인하 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

     

    2024년 전기차 보조금 기준

    2024년 전기차 보조금 지원 금액은 다양한 항목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차량 가격이나 성능, 주행거리, 배터리 계수 등 2023년 보다 더 많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내용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항목 내용 비고
    차량 가격 5,500만원 미만 100%
    5,500만원~8,500만원 미만 50%
    8,500만원 초과 0%
    -
    성능 보조금 중/대형 400만원
    소/경형 300만원
    초소형 250만원
    -
    주행 거리 500km 초과 성능보조금 전액 지원
    400~500km 이하 10km 당 2.8만원 삭감
    400km 미만은 10km 당 6만원 삭감
    -
    최대보조금 650만원 -

     

     

    국산차

     

    그렇다면 국산차 중에는 어떤 모델이 보조금을 가장 많이 받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모델 국비 지자체(서울시) 총액
    현대 아이오닉 5 690 만 원 150 만 원 840 만 원
    현대 아이오닉 6 690 만 원 150 만 원 840 만 원
    기아 EV6 684 만 원 145 만 원 829 만 원
    현대 코나 일렉트릭 633 만 원 142 만 원 755 만 원
    KGM 토레스 EVX 457 만 원 105 만 원 562 만 원
    기아 레이 EV 452 만 원 104 만 원 561 만 원
    기아 EV9 301 만 원 69 만 원 370 만 원

     

    우선 현대 아이오닉 5와 6가 최대 국비 보조금인 690 만 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존 차량 가격이 5,500만 원을 초과하였지만 이번 보조금 정책이 발표되면서 기본 할인 120만 원, 전기차 충전 크레딧 80만 원, 재고 할인 최대 500만 원까지 총 최대 700만 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도록 가격을 조정하였습니다.

     

    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

     

     

    다음은 EV6가 684만 원으로 두 번째로 많은 지원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EV6 역시 기존 가격에서 EV페스타 최대 300만 원, 재고차 할인 최대 200만 원, 전시차 할인 20만 원 등 최대 600만 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고 그에 따라 정부 지원금을 최대치에 근접하여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

     

    그 외에 코나 일렉트릭, 토레스 EVX, 레이 EV, EV9 등의 차량이 전기차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입차

    수입차에는 어떤 모델이 가장 많은 전기차 보조금을 받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브랜드 모델 국비 지자체(서울시) 총액
    폭스바겐 ID4 Pro 492 만 원 113 만 원 605 만 원
    폴스타 폴스타 2 롱레인지 싱글모터(MY23) 439 만 원 101 만 원 540 만 원
    폴스타 폴스타 2 롱레인지 싱글모터(MY24) 427 만 원 94 만 원 521 만 원
    스텔란티스 푸조 e-208 349 만 원 80 만 원 429 만 원
    스텔란티스 푸조 e-2008 SUV 331 만 원 76 만 원 407 만 원
    토요타 렉서스 RZ450e 276 만 원 63 만 원 339 만 원
    벤츠 EQB300 5인승 217 만 원 50 만 원 267 만 원

     

    수입차 모델 중에서는 폭스바겐의 ID4 Pro 모델이 492만 원으로 가장 많은 보조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ID4 Pro 역시 기존 5,690만 원의 차량 가격을 200만 원 낮춘 5,490만 원으로 설정하여 전기차 보조금 100% 지급 조건을 만족하였습니다.

     

     

    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

     

    ID4 Pro는 1회 충전 시 421km 주행이 가능하고 이는 전기차 보조금을 100% 지급받는 차종 중 가장 긴 주행 거리입니다. 또한 82 kWh의 고전압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고 135kW의 급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80% 충전 기준 40분 이내 충전이 가능합니다.

     

    다음은 폴스타의 폴스타 2 롱레인지 싱글 모터 모델이 439만 원의 보조금을 지원받습니다.

     

    폴스타의 경우 23년 판매량이 약 1,700대 수준으로 아주 저조했는데 같은 기간 테슬로 모델 Y가 1만 4천대 가까이 판매된 것을 보면 처참한 성적이었습니다.

     

     

    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2024년 전기차 국비 보조금

     

    이에 따라 24년도에는 전기차 보조금을 적극 지원받는 전략으로 가격을 인하하여 국내 판매량을 늘리려 하고 있습니다.

     

    그 외 푸조와 렉서스, 벤츠 등이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2024년 전기차 보조금이 확정됨에 따라 최대 보조금을 지원 받는 차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내 모델 중에는 아이오닉 5와 6가 가장 많은 보조금을 받고, 수입차 모델 중에서는 ID4 Pro가 492만 원으로 가장 많은 보조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보조금이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데 그만큼 전기차 가격이 더 내려가 부담 없이 전기차를 살 수 있는 시기가 빠르게 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